본문 바로가기
Linux/TIP

google search console : DNS 레코드 인증으로 사이트 등록하기

by aegypius 2020. 5. 31.
728x90
반응형

TXT 레코드를 사용하여 도메인 확인 / DNS 레코드로 도메인 소유권 확인


  웹마스터도구로 기억하고 있었는데 서치콘솔로 이름이 바뀌었나보다. 네이버도 웹마스터도구에서 서치어드바이저로 이름이 바뀌었다. 제목 그대로 구글에 나의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에 대한 간단한 메모이다. Search Console의 도움말을 보면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34592)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 (2020.05.31현재)

Google search console 도움말 화면

  등록하려는 웹사이트의 https 지원여부와 추후 서브도메인을 이용한 사이트를 추가 생성 및 등록이 요구되는 경우라면 URL 접두사 속성보다는 도메인 속성이 유리하다. 이 방식은 DNS 레코드 인증만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방법은 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9008080#domain_name_verification 를 참고하자.

  만약 DNS서버(네임서버)를 직접 운영중이라면 "DNS레코드를 통해 도메인 소유권 확인" 과정에서 주어진 TXT 레코드를 해당 도메인의 DNS 설정파일에 추가하면 된다.

  위의 예에서 google-site-verification을 포함한 모든 텍스트를 아래와 같이 해당 도메인의 네임서버 설정파일(zone파일)에 TXT 레코드로 추가하면 된다.

@ IN TXT google-site-verification=나머지값

  TXT 레코드를 추가한 후에 네임서버를 재시동 해야한다. 이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소유권이 확인되었을 것이다. 혹시 확인되지 않는다면 몇 초후에 다시 시도해보자. 'DNS 변경사항이 적용되려면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에서 레코드를 바로 찾을 수 없다면 하루 동안 기다린 다음 인증을 다시 시도해 보세요.'라는 메시지가 있지만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