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dpress/etc

The Rest API encountered an unexpected error

by aegypius 2021. 4. 9.
728x90
반응형

레스트 API가 예상치 못한 오류를 발견했습니다.

REST API는 워드프레스, 그리고 서버와 통신하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으로 단방향입니다. 한 예는 블록 편집기 화면입니다. 이에 의존하여 보이기, 글과 페이지를 보이고 저장합니다.
레스트 API가 예기치 못한 오류를 받았습니다. :(404)  


처음 접해본 쌩뚱맞은 오류메시지. 

  사촌동생의 홈페이지가 만든지 10년이나 되었다고 한다. 중간중간에 플래시가 들어가 있는데 올해 1월 1일부로 플래시는 지원이 종료되었기에 홈페이지의 리뉴얼이 시급했다. 최근에야 홈페이지가 이상하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일단 내가 운영하는 메인 서버(CentOS 7)에 서브도메인을 하나 설정해서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새로 만들었다. 이제 완성된 홈페이지를 테스트용 임시 서버(CentOS 8)에 옮겨봤다. 운영중인 서버를 교체(이전)하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니지만 조만간 서버 한 대를 교체할 계획이기에 테스트삼아서 진행해 본 것이다. A서버에 워드프레스로 구축한 웹사이트를 B서버로 옮기면서 도메인까지 바꿔서 진행했다. 모든것이 한 번에 끝난 듯 했으나......엘리먼터의 페이지 편집을 선택한 순간 오류가 발생한다. 이 플러그인에 '안전모드'가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는데 안전모드 또한 작동하지 않았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의 사이트 건강상태에서는 아래와 같은 메뉴가 보인다.

  imagick은 CentOS 7을 사용하는 서버에는 설치되어 있는데 CentOS 8을 사용하는 서버는 테스트용이라서 아직 설치하지 않았다. 그냥 yum으로 설치하면 되는데....다음에 별도로 정리해봐야겠다.

  위의 레스트 API 오류는 .htaccess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오류였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서버에서는 설치 과정에서 .htaccess를 생성하였지만 다른 서버로 통째로 옮기면서 (계정 특성상 보안쉘을 막아두었기에 scp를 사용할 수 없었다) FTP로 옮기는 과정에서 히든파일이 누락된 듯 하다. .htaccess까지 옮긴 후 오류가 사라졌다.


728x90
반응형

댓글